논산 육군훈련소 준비물 및 꿀팁 (전문연 및 공익 등 보충역 기준)
현재 육군은 훈련소 과정을 현역은 5주, 보충역은 4주 과정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조만간, 보충역 4주 과정이 18일 과정으로 축소된다고 하네요.) 저는 2020년 ○월에 보충역 과정으로 논산 육군훈련소에 입소를 하여 4주 동안 훈련을 받고 나왔습니다.
※ 보충역: 현역이 아닌 사회복무요원이나 전문연구요원 등과 같은 보충병역.
이번 포스트에서는 제가 훈련소에서 4주 동안 경험한 것들을 바탕으로 논산 육군훈련소에 입소할 때 필요한 준비물 또는 미리 알아두면 좋은 꿀팁을 정리했습니다. 해당 내용들은 4주 보충역 기준으로 작성되었기 때문에, 보충역 분들은 그대로 참고하시면 되고 현역 분들은 현역 과정과는 살짝 다른 내용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감안하시고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준비물
(필수)
- 신분증
- 텀블러: 개인컵을 하나씩 배정해주지만, 복도에 있는 소독기에서 계속 넣었다 뺐다 해야하고 한 번에 많은 물을 담지 못함. 텀블러가 있으면 정말 편함. 개인적으로 필수라고 생각함.
- 썬크림 및 로션(유리병으로 된 것은 안 됨.)
- 샴푸 및 바디워시: 보급품으로 비누밖에 안 줌.
(선택)
- 전자시계: 있으면 꽤 유용함.
- 나라사랑카드(해당 계좌에 PX에서 쓸 돈은 미리 입금 해놓기.): 없어도 됨. 다만, PX 이용시 대신 결제할 수 있는 카드는 들고가야 함. 잃어버려서 없으면 훈련소 교육 과정 중 새로 신청할 수 있으나, 퇴소할 때쯤 받게됨.
- 캐리어: 최소한, 돌아갈 때 전투복과 전투화를 넣어갈 수 있을 정도의 여유가 있어야 함. PX에서 화장품 많이 살거면, 화장품 넣어갈 여유도 확보해 놓으면 좋음. 수료 후 돌아갈 때 결국엔 짐이 좀 많아지는데, 그땐 캐리어가 무조건 승자임.
- 무릎보호대 및 팔꿈치보호대: 각개전투 및 사격자세 훈련시 도움됨. 필자는 보호대로도 모자라 보호대 안에 훈련소에서 받은 전투화 및 활동화 깔창을 더하여 사용하였음.
- 470원 짜리 우표: 군편지를 쓰고 우편번호를 기입하면, 우표 없이 공짜로 편지 보내기가 가능함. 그러나 우편번호를 모르면 470원 짜리 우표가 필요함.
- 이어플러그 및 안대: 한 분대에 코 고는 사람 무조건 하나는 있음. 이어플러그 낀다고 코골이가 안 들리는 것은 아니지만 매우 도움이 됨.
- 라이트 펜 및 후레쉬: 불침번 설 때 어두컴컴한 곳에서 뭔가를 쓰거나 봐야할 일이 생김. 그런데 한 분대에 한 명쯤은 들고오긴 할 것이므로, 사용할 때마다 빌리는 것이 안 미안하고 안 번거로우면 안 가져가도 됨.
- 네임펜 또는 매직: 각종 보급품이 니꺼 내꺼 다 똑같이 생겼기 때문에 이름을 써놔야 구분이 가능하고 잃어버려도 찾을 수 있음.
- 팬티 및 수건: 팬티 및 런닝 세트를 3장씩, 수건을 두 장 보급해줌. 사실상 매일 새 팬티 및 수건을 쓰려면, 매일 세탁기를 돌려야 함. 그러고 싶지 않으면 사제 팬티 및 수건을 미리 몇 장 준비해가는 것도 좋음. 수건은 일명 수영장 수건이라고 불리우는 습식 및 건식 타올 하나를 들고가는 것도 괜찮음.
- 레모나 및 발포 비타민: 훈련소 생활을 하다보면 식단에 비타민C가 부족하다는 느낌이 옴(실제로 그런 것인지는 모르겠음. 나름 군대에서도 정해진 표준 영양 식단대로 밥을 주는데 안 그럴 것 같긴 함.). 비타민 C가 감기 예방에도 좋으니 챙겨 가면 좋긴 함. 그리고 PX에서 가루 식품을 못 사게 하기 때문에 레모나는 챙겨가지 않으면 따로 구입할 수 없음.
- 각종 상비약 및 용각산: 필자는 안 챙겼고 필자의 분대원들도 딱히 안 챙겨와서 모르겠는데, 있으면 좋다카더라는 얘기를 입소 전에 많이 들었음. 그리고 환절기 및 겨울철에는 논산 감기가 반드시 한 번 쯤은 발발할 것인데, 대비하면 좋음.
- 메모장, 책 및 뭐라도 시간 떼울 수 있을만한 것: 시간이 중간중간에 많이 남음. 무료함을 달랠 무언가가 필요하게 될 것임.
꿀팁
- 집을 포함한 편지 보낼 곳의 주소 및 우편번호, 지인들 전화번호는 미리 꼭 적어가세요!
- PC 카카오톡을 켜놓고 가세요! 훈련 기간 동안 휴대폰을 반납하게 됩니다. 그러면 그 동안에 휴대폰에 오는 카카오톡 메시지는 저장이 되지 않습니다. 카카오톡 메시지는 카카오톡을 켜지 않은 채로 72시간(3일)이 지나면 사라지기 때문입니다. 물론, PC 카카오톡을 켜놓고 가도 수료 후에 휴대폰을 받고 켜면 72시간 전의 카카오톡 내용은 휴대폰엔 없습니다. PC 카카오톡에서만 그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PX에 화장품이 쌉니다! 닥터지 화장품들이 가장 많았고, 달팽이 크림과 골드 크림 등의 화장품들이 있는데 시중 가격의 절반 이하로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동기들 중에 화장품을 20-30만원 어치 사가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본인이 그럴 것 같다 싶으시면 나라사랑카드 계좌에 미리 충분히 돈을 넣어 두세요. 화장품 말고도 PX에서의 물품들이 시중에서 보다 쌉니다. 정관장도 더 싸구요. 근데 정관장 및 유리병 화장품 등을 비롯한 몇몇 물품들은 못사게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정도가 논산 육군훈련소를 보충역으로 입소할 시 필요한 준비물 및 알아두면 좋은 꿀팁입니다. 보충역으로 입소를 하게 되면 23연대 또는 25연대에 배정받게 됩니다. 23 연대가 25연대보다 좀 빡세다고 들었습니다(23연대는 식사할 때 포카락을 쓴다는 얘기도 들었습니다.). 그러나 어디를 배정 받든 못 할만한 일은 거의 없다고 봐야 됩니다. 다만 좀 짜증이 나는 일은 있을 수 있죠.
제가 훈련소에 있을 때 소대장님들이 이왕 온거 불평 불만하기 보단 긍정적인 마음으로 즐기면서 생활을 하라는 얘기를 많이 하셨습니다. 아닌게 아니라 정말로 어떻게 보면 훈련 기간에서 마인드 컨트롤 잘하는 게 결국 승자입니다. 이 글을 읽고 훈련소 가시는 분 모두 훈련소에서 평소에 몰랐던 것들도 많이 배우시고, 동기들이랑 친해지기도 하고, 또 운동 및 독서 등 자기 계발도 잘 해서 보람차게 수료하고 나오시면 좋겠습니다. 화이팅:)
P.S. 훈련 기간 중간중간에 설문조사를 실시하는데, 불편 및 불만 사항이 있으면 꼭 기억해놓았다가 기재하세요. 중대장 및 소대장님들이 신속하고 또 최선을 다해서 피드백 및 조치를 해주실 겁니다. (물론, 정말 급한 사항이면 직접 찾아가서 얘기해도 좋겠네요.)